신한카드공식블로그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신용등급에 관해 전설처럼 떠도는 이야기들이 있어요. ‘현금서비스나 대출을 받아도 잘 갚기만 하면 오히려 신용이 올라간다’, ‘신용등급은 조회만 해도 신용도가 떨어진다’와 같이 사실을 확인하기 어려운 소문이죠. 이렇게 무성한 소문으로 인해 우리는 신용거래를 망설이게 되는데요. 신용등급에 대해 떠도는 이야기들 중 진짜 궁금했던 것들만 모아서 속 시원하게 답해드리겠습니다!


1. 카드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이 떨어진다?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


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 신용등급이 떨어지진 않아요. 신용카드가 1개든 10개든 보유한 개수도 신용등급과는 무관하죠. 이와 더불어 한도소진율* 또한 2011년 10월 이후부터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답니다. 다만,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자주 사용한다면 신용평가에 일정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연체나 미납이 발생할 경우엔 더욱 부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해요. 

* 한도소진율: 금융상품의 이용 가능 한도 대비 실제 이용한 금액의 비율


2. 금융거래가 전혀 없으면 신용등급도 높다?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


사회생활을 시작하기 전에는 신용거래를 할 일이 거의 없죠? 신용거래가 없는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이라면 신용등급이 높을 것 같지만, 통상 4등급 이하로 매겨질 확률이 높아요. 신용등급을 평가할 수 있는 금융거래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신용거래를 일절 하지 않는 것보다는 연체 없이 카드를 사용 등 건전한 신용거래를 하는 쪽이 오히려 신용등급을 높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3. 저축은행 대출, 진짜 안심하고 받아도 될까?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


TV를 돌리다 보면 30일 무이자, 여성고객 이자면제 등 솔깃한 문구들이 귀에 쏙쏙 들어와요. 당장 대출이 필요한 고객을 꼬이기 위한 대부업체의 광고인데요,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으면 은행에서 받는 것보다 신용 위험이 크다고 판단되어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체 여부와 상관 없이 저축은행에서 대출 받은 고객의 신용등급을 1~2등급 낮게 책정하기도 하죠. 그리고 대부업체의 마수에 한 번 걸려들면 나중에는 1, 2금융권으로 갈아타려고 해도 빠져 나오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연체대금 납부하면 신용등급은 바로 회복된다?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신용관리평가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연체기록이에요. 그러므로 연체가 있으면 신용등급에는 독으로 작용하죠. 또한 연체대금을 모두 상환하더라도 연체한 이력이 1년에서 최장 5년까지 남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회복하기가 쉽지 않을 거예요. 신용등급을 위해서 연체는 절대 하지 않도록 하세요. 


5. 신용조회만 해도 신용도가 하락한다?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신용등급 조회에 관해 많은 사람들이 오해를 하고 있어요.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것만으로도 신용도가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자신의 신용을 조회하는 것은 등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아요. 오히려 주기적으로 신용등급을 체크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기를 권하죠. 그러니까 지금 바로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편리한 한도조회와 신용대출 가능 여부를 조회하고 자신의 신용도를 따져보세요. 신용등급 떨어질 걱정도 없고, 은행에 방문하는 번거로움도 줄여줄 거예요!

 

정보제공처 : 금융위원회 <똑똑한 금융내비게이션>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운영방침   |    신한카드 홈페이지 신한카드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