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공식블로그

신용등급 관리를 위한 체크! 신용등급을 깎아 먹는 나쁜 습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 관리의 기본은 현재의 상태를 잘 유지해나가는 것입니다. 한 번 실수로 떨어진 신용등급을 원래대로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현재의 신용등급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게 훨씬 간단하고 현명한 방법이죠. 하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소한 행동들이 신용등급을 떨어뜨리고 있다면 나중에 필요한 금융거래에 불이익을 경험할 수 있겠죠?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신용등급을 떨어뜨리는 나쁜 습관들을 미리 정리해드릴 테니 신용 관리에 참고해보세요. 


대출금 갚는 날짜를 깜빡하는 습관 

신용등급 하락 이유 대출금


신용등급을 떨어뜨리는 가장 나쁜 습관은 대출금을 제때 갚지 않는 거예요. 신용을 낮추는 데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출금 연체는 신용 관리를 위해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습관이죠. 예를 들어 10만 원 이상의 금액을 5영업일 이상 내지 않을 경우 연체 정보가 신용조회회사에 수집되기 때문에 신용도가 하락할 가능성이 발생해요. 여기서 명심해야 할 점은 연체 기간이 길면 길어질수록 최장 5년간 신용 평가에 반영된다는 점입니다. 


대출을 받을수록 점점 더 욕심내는 습관 

신용등급 하락 이유 대출 한도


대출을 받은 적 없는 사람이 신규로 대출을 받는다는 건 소비자가 부담할 채무가 커지고, 그로 인한 리스크도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그럼 당연히 신용평점이 하락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겠죠? 대출을 받는 금액과 횟수가 늘어나는 것도 신용에는 나쁜 영향을 미친답니다. 그러므로 대출은 꼭 필요할 때, 자신의 상환 능력을 따져서 신중하게 이용하도록 하세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대출받는 습관  

신용등급 하락 이유 대부업체


신용조회회사에서 금융업체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바로 축적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통계를 분석해서 연체율을 산출하는 건데요, 그 결과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상환해야 하는 이자의 부담이 높아서 대출금을 연체할 확률도 높게 나타났죠. 따라서 인터넷이나 전화 대출을 포함한 대부업체 대출을 이용할 경우 신용평점이 크게 떨어질 수 있어요. 


현금서비스를 과도하게 이용하는 습관    

신용등급 하락 이유 현금서비스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돈을 빌리는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주의가 필요해요. 물론 현금서비스를 받는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죠. 하지만 일정 기간이나 일정 금액 이상의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부채의 증가로 간주하기 때문에 신용도를 떨어뜨리게 된답니다. 이런 시스템은 현금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연체율이 높다는 통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요, 현금서비스도 대출과 마찬가지로 이용한 기록이 늘어나면 개인의 채무 부담과 리스크가 커지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지금 꼭 대출이 필요하다면 신한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세요. 자신의 신용대출 가능 여부와 한도를 먼저 조회해보고, 꼭 필요한 만큼만 건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정보제공처: 금융위원회 <똑똑한 금융내비게이션>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운영방침   |    신한카드 홈페이지 신한카드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