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button 신한카드공식블로그 search

고삐 풀린 모습은 NO! 프로응원러로 거듭나는 응원 에티켓

 


세계적인 공차기 축제, 흥겹게 즐겨야 할 순간에 갑작스러운 불청객들 때문에 눈살 찌푸린 적 있나요? 열정적으로 응원하다 보면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만,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않죠. 고삐 풀린 모습 때문에 자칫 주변의 눈초리를 받을지도 모르니까요. 공차기 축제를 본격적으로 즐기기에 앞서, 축구 응원 에티켓을 체크하고 배려 뿜뿜 프로응원러로 거듭나 볼까요?



한밤 중에 홍두깨냐

내 귓속에 지진이냐

공차기 축제가 열리는 러시아와 한국과의 시차는 약 6시간. 늦은 밤 경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대부분 가정에서 관전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열띤 응원과 함께 경기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누군가에겐 휴식을 취하는 고요한 시간일지도 모릅니다. 


경기에 집중하다가 자기도 모르게 내지른 환호성과 발구르기 소리 등 층간소음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이웃이 생기면 안되겠죠? 끌어오르는 열정을 주체할 자신이 없다면 집 밖으로 나가 스크린이 마련된 가게 등의 공간에서 마음껏 경기를 즐기는 것도 좋겠네요.

배려 없는 무아지경

자제 만이 살길이다

공공장소에서 경기를 관람했다고 해도, 끝없는 무아지경은 금물입니다. 남녀노소가 함께 즐기는 축제에서 자기 기분에 빠져 과한 리액션을 한다면 함께 경기를 즐기는 주변 사람들이 불쾌할 수 있는데요. '부부젤라'처럼 큰 소음을 내는 응원 도구는 사용할 때 주의해야겠죠? 우리 팀 선수의 활약에 박수를 보내는 것은 좋지만, 과도한 소음이 발생하는 응원도구 사용 및 함성은 자제해 주세요.


적당히 즐기면 응원 분위기를 UP 시킬 수 있지만, 선을 넘어간다면 주변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고 사고를 부를 수도 있으니 과한 음주도 피해주세요.


매너 없는 입놀림에

레드카드 따논 당상

상대팀의 득점 기회 앞에서 무너지는 이성을 가진 분들을 목격한 적 있으십니까? 우리팀 선수만큼 열심히 경기에 임하고 있는 상대팀 선수에게 매너 없는 행동이나 발언을 해선 안되겠지요.


상대팀의 프리킥 또는 코너킥 상황에서 야유하거나 지나친 욕설을 퍼붓는 행동은 자제해주세요. 승패에 연연하지 말고 경기 그 자체를 즐기는 건강한 스포츠 정신으로 관람하는 에티켓은 필수랍니다. 주변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언행은 자칫 감정적인 싸움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나 깨나 깨끗하게 

응원자리 빛이 나네

아름다운 사람은 응원한 자리도 아릅답다더니, 경기 관람 전보다 더 깨끗해진 상태로 머무른 자리를 빛내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이 가져온 응원도구 및 음식물 쓰레기는 반드시 챙겨 돌아가고 주변의 쓰레기까지 청소해 아름다운 흔적을 남겨보면 어떨까요?


세계적인 공차기 축제를 빛내줄 매너는 바로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가짐인데요. '나 하나 쯤이야' 하는 마음으로 몰래 쓰레기를 투척하고 가는 양심 없는 행동은 절대 금물! 본인이 사용한 물건들만 제대로 수거해 돌아가도 쓰레기산을 남기는 일은 없을 거예요.



'고삐 풀린 응원 속에 멀어지는 우리 사이'가 되지 않도록 신한카드가 준비한 철수&영희의 응원 에티켓, 잘 확인해보셨나요? 때론 경기의 승리보다 서로 배려하는 모습이 더 멋지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올해 공차기 축제에서도 아름다운 응원으로 하나되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신한카드 홈페이지 신한카드 홈페이지 블로그 운영방침

© 2016 SHINHANCARD